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사이토 다카시 저/ 홍성민 역/ 뜨인돌/ 2009년/ 296쪽/ 13,000원
  전직원
  중
  욕망, 모더니즘, 종교
이 책은 ‘다섯 가지 힘’과 ‘인간의 감정’을 통해 역사를 읽는다. 저자는 욕망, 모더니즘, 제국주의, 몬스터(자본주의, 사회주의, 파시즘), 종교라는 커다란 이슈들을 중심으로 역사 전반을 날카롭게 분석하며 인류의 발자취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한다. 중요한 코드를 중심으로 세계사를 들여다보는 색다른 재미를 맛볼 수 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저/ 푸른나무 / 2002년 / 400쪽/ 13,000원
  전직원
  중
  세계사, 드레퓌스 사건, 대공항, 4.19
이 책은 드레퓌스 사건, 피의 일요일, 러시아 10월 혁명과 미완의 혁명 4.19 등 기존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색다른 시각에서 평가하고 있는 교양 역사서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세계사를 거꾸로 볼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역사는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세계사를 이해하는 안목에서 발상의 전환을 가르쳐 준다.
경제와 역사, 그들의 동반 여행기

경제와 역사, 그들의 동반 여행기

- 경제학 이야기
최상목 저/ 프로네시스/ 2006년 / 189쪽 / 9,000원
  전직원
  하
  경제학의 세계, 경제 사건, 경제 문제
이 책에는 역사 속에서 벌어진 경제 관련 사건 중에서, 오늘의 경제 문제를 이해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10가지 에피소드를 수록하였다. 네덜란드의 튤립 투기, 독일의 초인플레이션, 세계 대공황, 일본의 버블 붕괴, 아시아의 경제 위기 등 다양한 경제 사건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삶에서 가장 결정적인 문제를 다루는 '선택'의 과정에 필요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역사

기업의 역사

- 역사를 만든 위대한 기업들의 가려진 실체
존 미클스웨이트 외 저/ 을유문화사/ 2004년 / 248쪽 / 8,000원
  전직원
  하
  기업의 역사
인간이 고안해낸 발명품 중 가장 무한하게 성장해 온 기업. 그 기업이 아니었다면 주식시장과 대영제국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사람과 도시, 시대의 형태를 이끌어 온 기업의 속성과 변천 과정을 소상히 밝혀내고 있다. 고대 아시리아 상인에서 중세 이탈리아 북부의 프라토 상인, 교황을 대리한 메디치 가문, 국가로부터 모든 업무를 위임받은 동인도 회사를 거쳐 유한 책임만 지는 주주들로 구성된 주식회사의 탄생,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미국 대기업의 출현, 다국적 기업의 역할과 현재 실리콘벨리에 이르는 500년 기업의 변천사를 통하여 자본주의의 영광과 상처를 되짚어 본다.
시비를 던지다.

시비를 던지다.

- 과거를 되짚으며 현대 사회를 다양한 시점으로 읽어내기
강명관 저/ 한겨레출판사/2009년 / 294쪽 / 12,000원
  전직원
  중
  조선의 역사, 왕들의 정치, 현대사회 읽어내기
현대인은 지니치게 획일화되어 있다. 개인들의 사상과 사고, 가치관과 관념, 목표와 관심, 그리고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와 사회, 교육에 대한 시선이 지나치게 한곳을 향해 있다. 그래서 과거 어느 때보다도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병폐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데 주저하지 않으며, 조선 시대 사건들의 풍자와 예를 통해서 독자에게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기를 권하고 있다.
 
prev    1 2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