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 독서 경영은 전문 멘토(Mentor)와 함께 하는 기업 내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독서 경영을 시도하는 기업은 늘어나고 있지만 직장인들은 시간 부족과 도서 선정의 어려움, 읽기 전략 부족 등으로 책 읽기를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한우리에서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고, 독서 교육이 지식 공유의 장이 되어 기업과 개인의 역량을 성장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멘토는 먼저 의뢰받은 기업의 업무특성과 참여자들의 성향을 분석합니다. 기업마다 공유해야 할 지식의 내용이나 파악해야 할 트렌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특성이나 성향 분석을 바탕으로 도서 선정에 융통성을 발휘해야 독서 모임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멘토는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그 동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관리합니다. 내적 동기가 없는 상황에서 참여하는 독서 모임은 지겨운 또 하나의 업무에 불과할 것입니다. 이 때 멘토는 독서 모임의 목적, 개인과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제시해서 참여 동기를 높이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는 참여자들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높여 부여된 동기가 지속되도록 관리합니다. 그리고 멘토는 읽기 전략들을 제시합니다. 독서법에 대해 학습한 경험이 없는 대다수의 참여자를 위해 책 읽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읽기 전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책은 무조건 읽는 것보다는 종류에 따라, 목적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읽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또 멘토는 독서 토의, 토론의 진행자가 되어 개인 역량 강화와 지식 공유를 촉진해 독서 경영의 효과를 높입니다. 기업 내 독서 모임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초기 참여자들의 경험이 중요하므로 토의, 토론이 비난이나 논쟁이 아닌 더불어 발전하는 장이 되도록 이끌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멘토는 평가 과정에서 공정한 평가를 이끌며, 과제물의 미숙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줍니다. 단순히 점수를 주기 위한 평가가 아니라 평가 과정을 통해 새로 얻은 지식이나 아이디어, 느낌을 정리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과제에 대해서는 합당한 기준을 마련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전문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한우리 독서 경영 연구회는 카츠, 와플, 만, 게마허 등 여러 학자들의 독서 동기에 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설문 조사를 통해 직장인들의 독서 동기, 월간 독서량, 선호하는 책의 종류, 도서 구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들의 독서 동기는 지식추구와 자기 계발의 경우가 높았으며, 이와 관련하여 업무와 관련된 책이나 자기 계발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월간 독서량은 월 1권인 경우가 약 41%정도 되어 독서가 생활화된 직장인은 많지 않았습니다. 책을 많이 읽지 못하는 원인으로 시간부족과 도서 선정의 어려움, 읽기 전략 부족을 꼽았습니다. 한우리 독서 경영 연구회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에게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읽기 전략을 제시해서 독서의 어려움을 줄여주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원격 교육으로 실시되는 독서 교육은 대부분 강의 수강 후 리포트 제출과 시험을 보는 형식으로 획일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우리 독서 경영 프로그램은 책 내용이나 읽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을 읽은 후 Mind Map, 벤 다이어그램, 조직도 등 다양한 형식의 발문지를 활용하여 내용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토의ㆍ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며, 새로운 시각을 기르고, 문제 해결력을 높입니다. 소설, 드라마, 광고 등 다 매체 텍스트를 활용해 실제 사례를 연구, 분석하며, 미술관 관람이나 저자와의 만남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을 위해 on-off line 활동을 병행하기도 합니다.